복지 방법론으로 접목되지 못한 점은 한국 사회복지의 자주성과 정체성 확립면에서 매우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종교의 교의상 이타행(利他行)은 수혜자의 자존심을 지켜주고 시혜자에게는 베풀었다는 자만심을 갖지 않도록 배려하고 있기 때문에, 불교의 경우 무주상 보시(無住常布施)정신에
사회 취약계층 및 기타 복지수요자들에게 종교계가 재정과 인력 및 시설자원을 투입하도록 유도한다.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대상자들에게는 종교기관이 주축이 되어 복지활동을 전개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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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복지(불교사회복지)의 전개과정
1900년대 초기 및 일제 식민
사회복지 활동을 위한 근거를 확립해 주었고, 또한 여러 사회에서 사회정책의 이념을 제공해 주기도 하였다. 전통적 사회보장제도의 실례는 종교법에 종종 수록되어 이 법에 의하여 지지를 받았다. 종교는 자선이나 이타주의의 실천을 통해서 사회복지에 영향을 미치며 발전해 왔는데, 불교의 자비̶
Ⅰ. 개요
한국의 초창기 사회복지는 고려시대에 불교도 중심의 왕성한 사회복지활동을 통해 이루어졌다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하겠다. 고려의 사회복지활동은 왕조중심의 시혜적 민생구휼사업들이었으나 불교중심의 문화를 이루고 있던 시대인 만큼 정부와 민간의 사회복지활동에 있어 불교의 영향이
Ⅰ. 서론
불교사상의 전개 과정을 알아보기로 하자. 불타가 입멸(入滅)한 후, 불교는 소승 불교를 거쳐 대승 불교로 발전하였다. 소승 불교는 수행자 자신의 정신세계에만 몰입하여 사회와는 분리된 엄격한 종교성과 개인의 해탈을 강조하였다. 이와 달리, 대승 불교는 중생과 감께 하는 대중 불교이
Ⅰ. 서론
사회복지 정보화는 복지욕구, 복지서비스, 복지자원, 복지지식, 복지관리 등의 정보화를 포함한다.
복지욕구의 정보화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받고자 하는 사람들의 욕구를 다양한 형태의 정보체계 속에 올려놓는 일이다. 사회복지 클라이언트들의 복지 욕구가 정확하게 정보화 되면 신속하
Ⅰ. 불교와 불교사상
1. 보시사상(布施思想)
보시(布施)의 보(布)는, 베풀 보(布)이며, 시(施) 역시 베풀 시(施)이다. 베푼다는 두 글자를 합한 것은, 보시의 참뜻을 말하는 것인데, 이는 베풀고, 또 베풀라는 뜻으로 해석된다. 왜냐하면 보시란, 베푸는 자도, 받는 자도, 베푸는 내용이 되는 물건도, 모
것이다.
2) 백제
백제의 불교복지사업에 대해 살펴보겠는데 백제도 고구려와 유사하게 고승들의 행적과 관련해서 복지사업이 추측되는 정도이다. 주요 승려들로는 겸익, 관륵, 도장 등을 들 수 있으나 그들의 불교적 사상이외에 구체적인 사례로서 복지사업과 관련되는 것은 발견하기 어렵다.
불교, 원불교의 순으로 나타났다. 종교계통에서 운영하는 시설은 그 상대적 비중 면에서 노인과 아동, 모자 및 여성시설에 있어 과반수를 훨씬 넘는 압도적 위치를 점하고 있다는 사실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공식적인 사회복지시설 외에도 각종 복지영역 내에서 활동하는 사회복지적 활동,
사회복지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종교가 세속화되기 이전까지의 자선의 형태는 종교적 신념에 따라 차별없이 시혜적인 구호활동으로 전개되었는데, 자원동원에서부터 분배에 이르기까지 종교의 조직을 통해 전개되어 온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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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불교계사회복